교육원 소식

교육원 소식

Home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 발간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 발간

팬데믹 시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모든 학교가 등교 중지와 원격수업 전환이라는, 평소 같으면 결코 가능하지 않을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은 급작스러운 교수학습 방식 변화에 적응해야 함은 물론, 학생들에게 마스크 착용법과 손 씻는 방법 등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오늘날과 같은 팬데믹 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학교 현장에서 이런 세계적 상황을 수업과 어떻게 연결 지을지, 그 어느 때보다 고민이 많은 시점이다.  이런...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평화> 시도교육감 라운드테이블 개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평화> 시도교육감 라운드테이블 개최

2021년 1월 7일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공동으로‘2022 개정 교육과정과 평화’를 주제로 시도교육감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였다. 코로나19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 이 라운드테이블은 국제사회의 평화교육 및 지속가능성 증진 흐름과 한국의 관련 교육 현황에 비추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평화·세계시민성·지속가능성’을 강조할 필요성 및 실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동 행사에는 최교진 협의...

국립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 체결 국립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 체결

아태교육원은 지난 12월 30일 국립국제교육원 (원장 김영곤)과 세계시민교육 증진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하여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 대상 진로체험 및 세계시민교육체험 프로그램 연계 ▲양 기관이 진행하는 세계시민교육*연수 프로그램 상호 연계 및 지원에 협조하기로 하였다.  이번 국립국제교육원과의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국내 확산에 더욱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보고서 「한국 평화교육의 비판적 검토: 유네스코 평화교육의 관점에서」 발간 연구보고서 「한국 평화교육의 비판적 검토: 유네스코 평화교육의 관점에서」 발간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동북아시아 평화에 기여하는 세계시민교육 정책 연구” 사업의 결과로 연구보고서 「한국 평화교육의 비판적 검토: 유네스코 평화교육의 관점에서」를 발간했다. 본 연구는 유네스코 평화교육의 흐름을 짚어보면서 한국의 평화교육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전자가 후자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함으로써 한국 평화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도출된 한국 평화교육의 과제와 이에 대한 제언이 향후 정책과 실천의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 ...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신간, 《한국 세계시민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신간, 《한국 세계시민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

《한국 세계시민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 - 기획 및 엮음: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 지은이: 김보명, 박순용, 안현효, 이동기, 이선경, 임현묵, 장은주, 조대훈, 최현, 한건수, 한숭희 - 펴낸곳: 도서출판 살림터 - 발행일: 2020년 11월 30일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이하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국내 세계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천 심화를 위하여 기획된 《한국 세계시민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를 2020년 11월 30일 발간했다. 이 책은 세계시민교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