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사교류

국제교사교류

Home

국제교사교류

급속하게 진행되는 다문화·세계화 사회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차세대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보다 폭넓은 글로벌교육 경험과 역량 강화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교육혁신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이라는 인식에 따라, 교사의 교육 활동 세계화를 통한 역동적인 변화가 학교 현장에서 촉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 글로벌교육 아태지역 교사교류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으로도 알려진 본 사업은 아시아 내 국가들과의 교육교류를 통해 교육현장의 글로벌역량과 다문화수용성을 향상하고, 상호이해와 협력 증진을 통하여 세계시민교육의 초석을 다지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한국과 아시아 국가 간의 양자간 교류로, 양국 교사는 교류대상국의 현지 학교에 3~4개월 간 배치되어 수업과 관련 교육활동을 진행하며 배치학교의 일원으로 활동합니다. 7개 교류대상국(말레이시아, 몽골, 라오스,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에 파견되는 한국 교사들과 교류대상국 교사들은 파견된 학교 현장에서 전공교과, 자국어, 문화간 이해 수업 진행과 더불어 학교와 지역 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 및 동료교사들과 교류합니다. 교수법을 공유하고, 현지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한 교사들의 활동 경험은 세계시민교육 관련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데 활용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교육2030 달성을 위해 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과 글로벌역량강화에 기여함과 더불어 상호호혜적인 교육교류를 통해 참여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