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사교류

국제교사교류

Home

국제교사교류

급속하게 진행되는 다문화·세계화 사회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차세대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보다 폭넓은 글로벌교육 경험과 역량 강화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교육혁신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이라는 인식에 따라, 교사의 교육 활동 세계화를 통한 역동적인 변화가 학교 현장에서 촉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 글로벌교육 아태지역 교사교류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으로도 알려진 본 사업은 아시아 내 국가들과의 교육교류를 통해 교육현장의 글로벌역량과 다문화수용성을 향상하고, 상호이해와 협력 증진을 통하여 세계시민교육의 초석을 다지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한국과 아시아 국가 간의 양자간 교류로, 양국 교사는 교류대상국의 현지 학교에 3~4개월 간 배치되어 수업과 관련 교육활동을 진행하며 배치학교의 일원으로 활동합니다. 7개 교류대상국(말레이시아, 몽골, 라오스,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에 파견되는 한국 교사들과 교류대상국 교사들은 파견된 학교 현장에서 전공교과, 자국어, 문화간 이해 수업 진행과 더불어 학교와 지역 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 및 동료교사들과 교류합니다. 교수법을 공유하고, 현지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한 교사들의 활동 경험은 세계시민교육 관련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데 활용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교육2030 달성을 위해 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과 글로벌역량강화에 기여함과 더불어 상호호혜적인 교육교류를 통해 참여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글로벌교육 아태지역 학교 간 온라인 교류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은 대면 교류의 물리적 제한을 극복하고, 국내·외 학교 간 교육교류 협력 모델 구축을 통해 교류 지속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온라인 교류로 확장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가교사의 물리적인 파견·초청을 바탕으로 하는 대면 교류와는 달리, 온라인 교류는 양국 학교 교사들로 구성된 온라인 연구회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양국 학생 대상 실시간 화상수업, 양국 교사가 제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원격 수업, 연구회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됩니다.

  •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교류에 참가하는 국·내외 교사들의 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사전연수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강의 접근성을 향상하고 반복 학습 체계를 구축합니다. 사업 참가교사는 온라인 연수를 통해 사업 목표를 이해하고, 파견국 사회·문화, 기초 현지어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교류대상국 교사가 개발한 세계시민교육 수업안을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내 학교에 수업자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대상국 문화 요소를 활용한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교육현장의 다문화 인식 및 세계시민의식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 성과보고회(SSAEM Conference)

    쌤 컨퍼런스의 SSAEM은 Sharing Stories of Asia-Pacific Education Movements의 약자로, 본 컨퍼런스는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최종 성과보고회입니다. 교육교류사업에 참가한 내·외국인 교사들의 사업 참가 경험 발표 , 각 교류국가 교육부 대표의 정책적 사업 성과 공유 및 향후 비전 수립을 위한 패널 토론 등으로 구성됩니다. 쌤 컨퍼런스는 2014년부터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한 해 약 400명의 국내·외 참가자가 참석하여 교육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소통의 장입니다.

    - 2020 온라인 쌤 컨퍼런스 홈페이지: ssaem.unescoapceiu.org

  • 성과 확산

    교육교류에 참가하는 국내·외 교사 및 동료교원, 학생의 글로벌 역량 및 다문화 수용성 변화도 측정을 통해 교육교류사업의 성과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NEST(Network for Students and Teachers) 상에서 사업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업 참가 전/후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사업 참가교사는 NEST를 통해 교육 산출물 제출, 국내·외 학교와의 교육교류를 위한 네트워킹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NEST: nest.unescoapceiu.org

  • 교육자료 제작 및 출판

    「Letters from Korea」 시리즈는, 문화간 이해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 프로젝트의 결과로, 총 5편으로 구성됩니다. "한국에서 온 편지"라는 제목의 이 책은,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에 참가하여 한국 학교에 초청된 외국 선생님들이 자국 학생들에게 전하는 한국 학교에서의 경험을 편지 형식으로 담고 있습니다. 「Letters from Korea」 시리즈 외에도, [똑똑. 도마뱀님, 저 들어갈게요.: 말레이시아 학교로 간 한국교사들의 이야기], [올레올레,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학교로 간 한국교사들의 이야기] 등 교육교류 참가교사의 생생한 현지학교 활동 경험을 담은 출판물 및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