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EIU 소식] 유네스코 방콕 사무소 ‘행복한 학교 세미나’ 개최
  • 2015-06-25
happy school.jpg
유네스코 방콕 사무소는 6월 4-5일 양일간 ‘행복한 학교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방콕에 위치한 국제학교(NIST International School) 주최 하에 이루어진 이 세미나에 참가한 학교 관계자들은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행복한 학교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데 참여하였다. 이 프레임워크와 ‘행복한 학교 프로젝트’는 아태 지역 학교에서 학습자의 행복과 전인적인 발달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교육을 통해 평화를 증진하는 교육시스템을 조사한 ‘더불어 사는 학습’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다양한 학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대구 가창초등학교를 포함하여 아태 지역 5개국 6개 학교들이 참여하였다. 각 학교에서는 교장, 교사와 학생 한 명씩 참가하였다. 참가자들은 행복한 학교의 개념을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준과 학교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방안과 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각 학교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그들의 비전을 발표하고, 이어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법과 학습법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는 활동을 펼쳐 인도의 인형극, 한국의 전통 놀이, 부탄의 음악 등을 선보였다. 

‘행복한 학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 세미나의 결과는 행복한 학교 설문조사와 진행중인 연구에 반영된다. 이 설문조사는 무엇이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가에 대한 일반 여론 조사를 통해 650 명 이상의 응답자를 확보하였으며, 그 결과는 ‘행복한 학교 프레임워크’ 구축에 사용된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학교에서 학습의 질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학업 성취 평가 외의 평가 요소를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