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EIU 소식]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 교육 정책 지침서 만들기 위한 전문가 회의
  • 2016-04-04
33th session of the UNESCO.jpg
지난 3월 21-22일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전문가 회의에서 각국의 교육전문가들과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 전문가들이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 교육 정책 지침서(Technical Guide) 작성을 위한 경험과 조언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지침서는 교육부 정책 수립자들이 폭력적 극단주의를 다룰 수 있는 효과적이고 적절한 교육관련 행동들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또한, 교육자들을 위한 출판물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교사 지도서’도 보완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폭력적 극단주의와 관련하여, 정책 수립자들을 위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예방 지침을 제시하며 교육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교사들의 구체적인 책임, 폭력적 극단주의를 막는 주요 기술과 역량, 그리고 사회의 다양한 분야와 교육 이해관계자들이 폭력적 극단주의를 막으려는 노력에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과 같은 지침서의 중요한 내용들을 논의하였다. 
 
이 지침서는 세계적 맥락에 맞는 교육분야의 정책 입안 도구로서 적절히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초안은 올해 9월에 열릴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제회의’(Global Meeting on Prevention of Violent Extremism)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참조>
 
   제38차 유네스코 총회 세션(2015. 11. 3-18): 폭력적 극단주의를 막기위한 유네스코의 역할 및 2030 지속가능 개발 의제 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