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 발간
  • 21-01-19
팬데믹-초등-2.jpg

팬데믹 시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모든 학교가 등교 중지와 원격수업 전환이라는, 평소 같으면 결코 가능하지 않을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은 급작스러운 교수학습 방식 변화에 적응해야 함은 물론, 학생들에게 마스크 착용법과 손 씻는 방법 등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오늘날과 같은 팬데믹 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학교 현장에서 이런 세계적 상황을 수업과 어떻게 연결 지을지, 그 어느 때보다 고민이 많은 시점이다. 

이런 배경에서 아태교육원은 다년간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들과 함께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을 펴내게 되었다. 집필진은 기획 초기 단계부터 여러 차례 회의와 연구를 통해 팬데믹과 관련된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주제를 선정하고, 이러한 주제가 학교에서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수업모듈 12개를 개발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이 단순히 보건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권, 경제 불평등, 각종 차별, 혐오발언과 가짜뉴스, 환경과 생태계, 글로벌 거버넌스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와 연결되어 있음에 주목했다. 

나아가, 유네스코가 권장하는 변혁적 교수학습법(transformative pedagogy)을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교사들이 이 가이드에서 수업 아이디어를 얻고, 가이드의 도움을 받아 변혁적 교수학습법을 수업에서 직접 실천해볼 수도 있도록 하였고, 수업시연을 통해 도출한 상세한 수업팁과 다양한 활동자료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의 활용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팬데믹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살펴보고, 참여중심 수업을 통해 타인의 상황에 공감해보며, 편협한 자국이기주의를 넘어 세계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행사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자료링크 : 팬데믹 시대,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교사용 가이드(초·중등) > 단행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