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아태교육원 20년사 영문판 『Learning with Global Citizens towards a Culture of Peace』 발간
  • 21-12-16
Untitled_design_(12).png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아태교육원)이 그간의 역사와 활동을 담은 20년사의 영문판인 Learning with Global Citizens towards a Culture of Peace를 발간했다. 아태교육원은 지난 2020825일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어판 20년사인 세계시민과 함께 평화의 문화를 배우다를 펴낸 바 있다. 20년사는 아태교육원의 역사를 기록으로 남기고 그 활동의 성과와 한계를 성찰하면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 노력의 산물로서, 아태교육원의 설립과정을 시작으로 제도적 기반을 다졌던 역동의 시기를 거쳐, 세계시민교육 발전 및 확산을 위한 세계적인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현재의 아태교육원의 모습을 담고 있다.

 

영문판 20년사는 발간사와 축사를 포함한 전문과 총 3부로 구성된 본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임현묵 현 아태교육원장은 발간사에서 20년이 된 세계유일의 국제이해교육 및 세계시민교육 전문기관의 수장으로서의 고민과 포부를 전하며, 코로나19가 가져다 준 불안한 세계에 맞는 세계시민교육의 변화된 역할 재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영문판 20년사를 통해 이를 전 세계 다양한 파트너들과 나누게 된 기쁨을 전한다.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순원 아태교육원 이사회 의장이 아태교육원의 창립 20주년을 축하하며 기꺼이 메시지를 전했다.

 

본문은 한국어판 20년사를 재구성하여 총 3부로 구성하였다.

 

Part 1. Chronicle of Growth of APCEIU : From Its Inception to Maturity

Part 2. Retrospective and Prospective Reflections

Part 3. Interviews

 

1부는 20년사 국문본의 1부와 2부의 내용을 축약하여 번역하였다. 아태교육원 설립 이전 준비 단계에서부터 제도적 기반 마련 과정과 세계시민교육 전문기관으로 도약한 현재의 아태교육원 모습과 활동을 담고 있다.

 

2부에서는 아태교육원 부서장과 직원이 집필한 20년사 국문본의 3부를 수정하여 번역하였으며, 아태교육원 사업과 활동을 총 4개 영역(역량 강화, 연구 개발, 출판 정보, 교류 협력)으로 분류하여 20년간의 활동들을 직원들 스스로 성찰하고 앞으로의 과제를 설정하였다.

 

3부에는 아태교육원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권태준 제15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과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과의 특별 인터뷰가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