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2022년 ‘세계시민교육 글로벌 포럼: 글로벌 로컬 도전과제에 대응한 우수사례 공유  
  • 22-05-18
GCED_Forum_-_Picture_1_(1).png

아태교육원은 5월 13일 주 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과 세계시민교육 우호그룹(이하 우호그룹)과 협력하여 '세계시민교육 글로벌 포럼: 글로벌 로컬 도전과제에 대응한 우수사례 (“Sharing Stories of Empowering Citizens to Tackle Global-local Challenges”)'를 개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라운드테이블 연속 사업이기도 하다. 본 포럼을 통해 우호그룹 회원국의 세계시민교육 실천가가 경험을 공유하고 유네스코 회원국에 세계시민교육을 확산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29여개국에서 90여명 참석자와 함께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33b68682119af60a52ded90d65c0f588.png

김동기 주 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대사는 개회사를 통해 학습자가 세계시민교육을 내재화하여 인권을 보호하고 평화로운 사회의 미래에 기여하는 책임의식 제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스테파니아 지아니니(Stefania Giannini) 유네스코 교육사무총장보는 평화를 만들기 위한 변혁적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우리가 원하는 사회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교육가와 청년을 끊임 없는 지원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임현묵 아태교육원장의 진행 하에 5개 지역별 사례 발표가 있었다. 아르메니아 메리 마미코냔(Meri Mamikonyan), 오스트리아 하이디 그롭바우어(Heidi Grobbauer) 박사, 콜롬비아 호세 아마야(Jose Amaya), 요르단 엔사프 알 조우비 (Enssaf Al Zoubi) 박사, 케냐 올리버 와인디(Oliver Waindi), 그리고 필리핀 마리오 조요 아구하(Mario Joyo Aguja) 박사를 비롯한 전세계 세계시민교육 실천가의 활동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 발표에서는 청년, 여성과 소녀, 학교, 대학,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실천 활동사례들이 포함되었다.

ce970d821d260da9947e35506369b478.png 

포럼을 폐회하며 임현묵 아태교육원장은 이번 발표를 통해 각 지역의 시급한 도전과제에 대응함에 있어서 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평화, 연대와 협력을 저해하는 근본원인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를 하고, 아울러 적극적 사고를 가지고 각자 지역에 적합한 실행이 중요하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