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캄보디아 국립교육원 고위 교사교육자 대상 세계시민교육 워크숍 개최
  • 22-07-06
제목_없음_(700_×_500px).png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은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프놈펜에 위치한 캄보디아의 대표적 교사교육기관인 국립교육원에서 고위 교사교육자 대상 세계시민교육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올해 2월 캄보디아 국립교육원과 아태교육원 간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국립교육원 내 부속 기관으로 세계시민교육협력센터가 설립된 이후 처음 개최된 행사로 교육청소년스포츠부(MoEYS) Mok Sarom 부국장 및 국립교육원 Neau Vira 부원장 등 부원장 4명, 부서장 및 핵심 교수진 등 주요 관계자 총 15명이 참여하여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하였다.

 

첫째날 개회식에 참석한 교육청소년스포츠부 Puth Samith 차관은 캄보디아 교사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이 더욱 증진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아태교육원 지원으로 올해 개설된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협력센터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개회식 이후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교사 임파워먼트를 주제로 성신여대 사회교육과 조대훈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었고, UNDP 캄보디아 사무소 팀 리더 Soth Nimol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내 세계시민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후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전문가 Chhinh Sitha 박사는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의 현 주소와 정책 과제에 대해 발표하였다.

 

1031a86b2421df5c55ca4eca3b86e7e5.png

둘째날 아태교육원 세계시민교육연구소 이양숙 부소장은 아태 지역 세계시민교육 추진 사례를 아태교육원의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발표하였고, 박민정 연구원은 아태교육원이 2021년부터 추진 중인 세계시민교육협력센터 사업을 소개하고 제1기 협력센터인 태국 출라롱콘대학교와 말레이시아과학대학의 운영 사례를 발표하였다.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스포츠부 Mok Sarom 부국장은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 이행 현황에 대해 발표하였고, 동 세션에는 한국 교육부가 주최하고 아태교육원이 주관하는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에 참여한 캄보디아 현직 교사 3명이 참석하여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였다.

 

265c0bcf9e6d9c9406d25fc7dbc39bab.png

 

셋째날 성신여대 사회교육과 조대훈 교수는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 이행 현황 분석 및 기초선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론을 공유하였고, 참가자들은 조별로 나누어 국립교육원 기존 교육과정 내 세계시민교육 연계 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조별 액션플랜을 발표하였다. 폐회식에는 교육청소년스포츠부 Nath Bunroeun 차관이 참석하여 캄보디아 세계시민교육협력센터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약속하였다.

 

e410fa81178c49b9cdefb77985803dd9.png

 

금번 워크숍 이후 캄보디아 국립교육원은 올해 중으로 교사들의 세계시민교육 인식에 대한 기초선 연구를 실시하고, 학부 및 대학원 교육과정 내 세계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안과 강의 모듈을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