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및 소식

조지아 세계시민교육 연수 과정 개발을 위한 컨퍼런스 개최
  • 23-05-24
1.jpg

조지아는 올해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개발 사업의 3년차를 맞이하였다. 조지아의 현지 실행 기관인 교사 역량 개발 센터(National Center fo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이하 TPDC)는 전학교적 접근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 교장, 학부모와 지역사회 구성원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연수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아태교육원과 TPDC는 지난 5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현재까지 개발된 연수 초안을 검토하였다. 교사, 교장, 대학 교수, 공공기관 및 시민단체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참가자들은 조지아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관계된 쟁점과 새로운 교육적 시도들을 논의하였다.

컨퍼런스는 조지아 교육과학부 제1차관인 Mr. Tamar Makharashivili의 환영사로 문을 열었다. 차관은 조지아에서의 교육과정개발 사업이 학교들의 더 나은 교육을 위해서뿐 아니라, 조지아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어진 TPDC 원장 Mr. Berika Shukakidze 개회사는 민주적 문화의 토대 위에서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책임감있는 시민의 양성을 강조하였다.

아태교육원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심화, 확장된 이해를 돕기 위해 강연 및 발표를 진행하였다. 임현묵 원장은 기조 강연을 통해 글로벌 복합 위기 가운데 세계시민교육의 역할과 과제가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이어 엄정민 연구개발실장은 구체적 사례를 통해 어떻게 세계시민교육이 변혁적 교육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다루었다.

컨퍼런스 참가자들은 Ms. Nino Gvaramadze 와 Ms. Maia Biladze로부터 현재까지 개발된 초안에 대한 발표를 듣고, 초안을 개선하기 위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참가자들은 세계시민교육과 지역공동체의 맥락 연결, 교사들이 활용 가능한 자료 및 활동과의 연계, 학교 프로젝트를 활용 등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TPDC는 연수 과정 개발을 마무리하고 이를 온라인에 탑재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후 연수 과정은 10월에 공식 발표를 거친 후, 교육원 홈페이지와 TPDC 홈페이지인 Education e-house에 탑재될 계획이다.